본문 바로가기

″°³ 산행후기 ³°″/다녀온山寺

('16.11.5)경남 함양 황석산『장수사지 용추사』




석산 용추사는 경상남도 함양군 안의면 상원리에 위치하여 있다. 대한불교조계종 제13교구 본사인 쌍계사()의 말사이다. 신라시대에 각연()이 창건하였고, 고려 말 무학()이 중수한 뒤 은거하여 수행하였다.

그 뒤 1681년(숙종 7)에 운흡()과 전 주지 수오() 등이 합심하여 절을 아래쪽으로 이전하였고, 1684년에는 문찬()이 법당을 지었으며, 다음해에는 문감()이 소상()을 이룩하고 사주 이영생()이 시왕상()을 조각하였다. 또, 1686년에는 김상운()이 누각을 지었고, 다음해지찰()이 팔상전과 팔상탱화를 조성하였으며, 천왕문과 요사채를 이룩하였다. 1734년(영조 10)에는 실화로 인하여 대웅전과 서상실(西)·향각() 등이 타버렸는데, 호경()을 중심으로 두인()·영우()·삼준()·광연() 등이 합심하여 같은 해에 불탄 전각을 모두 중건하였다. 또, 『법화경』 등 100여권을 찍어 두개의 목함 속에 잘 장식하여 보관하였다.

산내암자로는 동쪽에 도솔암, 서쪽에 백련암이 있고, 북쪽으로는 용추암·서흥암·원적암·견성암·영악암·보제암·천진암·무주암 등의 유적지가 있다. 경상남도 유형문화재 제54호로 지정된 일주문이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용추사 [龍湫寺]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 장수사지  장수사() 일주문








↑ 장수사지 




↑ 용추폭포

































▒ ▒ ▒ ▒



【e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