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림사 대적광전 국보 문창살
△ 아기부처 목욕시키기 (관욕식)
관욕식 하는 뒤 어린이 호기심이 너무 귀엽다 ^^
△ 기림사에서 공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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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골굴사로 이동 ***
『골굴사』소개
골굴사는 약 1500년전 인도에서 온 광유스님이 창건하였으며
암반전산의 마애여래불과 12처 석굴이 목조전실로 조성된 아름다운 석굴 사원이다.
조선중기의 화가 겸재 정선의 「골굴 석굴도」와 정시한의
「토암산 산중일기」에 그 당시의 모습이 전해져 오고 있다.
약 300여년전 화재로 전소되어 유적만 남아 있으며
전설과 더불어 많은 불교학자들이 신라 원효대사의 열반지 혈사(穴寺)로 추정하는
골굴암은 원효대사의 후손인 설적운 스님이 기림사 주지를 역임하고
1990년 이후부터 현재 가람으로 중창하였다.
오늘날엔 승군의 전통무예인 선무도 총본산으로서 국내외 많은 지원을 개척하며
원효성사의 가르침을 전 세계인들에게 포교하고 있다.
◈ 골굴사 홈피 ; http://www.golgulsa.com/
◈ 골굴사 위치 ; 경주시 양북면 안동리 산 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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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천년고찰 기림사 소개♧
△ 기림사 대적광전 『잔뜩 찌뿌린 날씨...금방이라도 비가 퍼 부울 것 같지만, 함월산 산행을 이어 갔다 산정은 종일 어두운 먹구름에 휩싸여 한치 앞도 분간이 가지 않고, 이내 비를 쏟아 부었다 그쳤다를 반복 한다 다행히, 산행을 거의 종료하는 시점 용연폭포(기림폭포)에 당도 했을때, 굻은 빗줄기가 본격적으로 쏟아지기 시작 하고, 비내리는 기림사를 둘러 보았다. 이미 카메라가 빗물에 젖어 렌즈 상태와 모든 조건이 최악의 조건이지만 대적광전의 아름다움과 대적광전에 모셔진 삼존불상을 심도 있게 담아 보았다 또한, 대적광전의 아름답게 조각 된 문마다 다른 꽃무니 문창살이 인상적이였다』 ▒ ▒ ▒ ▒
♧함월산 기림사 소개♧ 석가모니 부처님이 생전에 제자들과 함께 수행했던 승원 중에서 첫 손에 꼽히는 것이 기원정사와 죽림 정사이다. 특히 기원정사는 깨달음을 얻은 석가모니 부처님이 23번의 하안거를 보내신 곳이다. 그 기원정사의 숲을 기림(祇林)이라 하니 경주 함월산 기림사는 그런 연유에서 붙인 이름이다. 대한불교조계종 제11교구의 본산인 불국사의 말사이다. 643년(선덕여왕 12) 천축국(天竺國) 승려 광유(光有)가 창건, 임정사(林井寺)라고 하다가 원효(元曉)가 확장, 중수하고 기림사로 개칭하였다. 1863년(철종 14) 본사(本寺)와 요사(寮舍) 113칸이 불타 없어졌다. 당시 지방관이던 송정화(宋廷和)의 혜시(惠施)로 중건한 것이 현 건물이다. 다행히 《경상도영주제명기(慶尙道營主題名記)》 《동도역세제자기(東都歷世諸子記)》 《부호장선생안(府戶長先生案)》 등의 중요한 문적(文籍)과 근세조선 역대 왕의 어필(御筆) 등이 병화(兵火)를 입지 않고 보관되어 있다. 이 밖에 목탑지(木塔址), 3층석탑, 오백나한상(지방유형문화재 214) 등이 있고, 보물로 대적광전(大寂光殿:보물 833), 건칠보살좌상(乾漆菩薩坐像:보물 415), 삼신불(三神佛:보물 958), 복장유물(보물 959) 등이 있다 ◈ 기림사 홈피 : http://www.kirimsa.net/index.htm ◈ 기림사 위치 : 경북 경주 양북면 호암리 419번지 ▒ ▒ ▒ ▒
△ 대적광전(大寂光展) 각기 다른 꽃무니 문창살 안으로 육중한 몸짓 소조비로자나삼존불상(祇林寺塑造毘盧舍那三尊佛像) 근엄하게 들여다 보인다
△ 기림사 소조비로자나삼존불상(祇林寺塑造毘盧舍那三尊佛像)
기림사의 소조비로자나삼존불상은 보물 제958호로 지정되어있다.
기림사 대적광전에 모셔진 불상인데 향나무로 틀을 만든 뒤 그 위에 진흙을 발라 만든 것이다.
중앙에 비로자나불을 모시고 좌우에 노사나불(盧舍那佛)과 석가모니불 을 협시로 배치한 형태이다.
근엄하면서도 정제된 얼굴, 양감이 풍부하지 않은 신체의 표현,
배부분 의 띠로 묶은 옷 등에서 16세기 초에 만들어진 불상으로 추정된다
△ 소조비로자나삼존불상(祇林寺塑造毘盧舍那三尊佛像)
△ 소조비로자나삼존불상(祇林寺塑造毘盧舍那三尊佛像)
△ 소조비로자나삼존불상(祇林寺塑造毘盧舍那三尊佛像)
△ 대적광전(大寂光展)의 아름다운 문창살 대적광전의 5개의 문창살이 모두 다른 모양으로 조각되어져 있다
△ 대적광전 삼존불상(좌상) 가운데 비로자나불 왼쪽에 노사나불 오른쪽에 석가모니불을 모셔 삼신불(三身佛)을 이루는데, 흙으로 빚은 이 세 불상은 손의 위치와 자세만 다를 뿐 표정과 모양이 거의 같고 옷 주름까지도 비슷하다. 상체는 장대하나 무릎은 빈약하게 느껴지며, 네모난 얼굴은 강인한 표정이 엿보인다. 적절한 두께로 주름을 세겨넣은 옷자락 표현이 장대한 몸체에 잘 어울리는데, 왼쪽 무릎 위로 접어 올린 옷자락이 비로자나불만 살짝 한 겹 더 접혔다는 차이가 있을 뿐이다. 다만 삼존불일 경우에는 좌우 부처들이 두 손을 서로 대칭되게 한쪽씩 드는 것이 보통이나 이 노사나불과 석가모니불은 둘 다 오른손을 들고있는 것이 색다르다. 1740년에 간행된 [기림사 사적]에서는 대적광전 내부에 흙으로 만든 삼세여래상을 봉안하였으며, 이 때의 증사가 은점산인이라고 밝히고 있다. 삼신불의 교리적 의미는 다음과 같다. 법신불(法身佛) 비로자나불,순수하고 차별상이 없는 영원불멸의 진리를 형상화한 부처님이다. 일체의 존재는 그것의 나타남이다. 보신불(報身佛) 노사나불, 과거의 수행에 의한 공덕, 모든 미덕을 구비한 이상적인 인격으로서의 부처님이다. 과거 세상에 모든 만행 선근공덕의 보답으로 갖추어지는 부처님의 모습이다. 화신불(化身佛) 중생을 교화 구제하려고 부처님 자신이 중생의 모습으로 변화하여 나타난 것을 말한다. 현세에 인간의 모습으로 출현하신 석가모니 부처님이 바로 천백억 화신불이다. 삼신불(三身佛)은 세 부처님이 따로 존재한다는 뜻이 아니라 한 부처님의 세 가지 관점을 묘사한 것이다. 형상을 여윈 진리에서의 법신불과 만행공덕의 측면인 보신불과 실제 역사 속에서 이 모든 것을 구현하시고 중생을 구제하신 교화의 관점인 화신불의 모습을 표현한 것이다
△ 대적광전 문창살
△ 대적광전 삼존불상
△ 대적광전 대적광전은 기림사의 본전으로 신라 선덕여왕때 처음 지어졌으며 그 뒤 8차례나 다시 지어졌다. 1997년 해체공사 때 종도리에서 4종의 묵서가 발견되었다. 이 묵서에 의하면 1629년에 제5차중수가 있었고, 1755년에 개조중수가 있었고, 1785년에 6차 중창이 있었으며, 1978년에 제7차 중수가 있었다. 최근 1997년에는 정부의 문화재 수리비용으로 제8차 완전 해체 수리가 이루어졌다. 건물은 정면 5칸 , 측면 3칸의 규모이며 배흘림 기둥의 다포식 단층 맞배지붕이 단정하다. 겉모습은 본전 건물다운 웅장함을 갖추었으며, 내부는 넓고 화려하여 장엄한 분위기를 간직하고 있다. 전면에는 모두 화려한 꽃창살 문을 달았는데 색이 바래 화려한 꽃창살 조각의 느낌이 포근히 전해진다. 넓은 전각 안은 장엄한 맞배식 건물의 특성이 그대로 드러나며, 단청이 퇴색하여 느낌이 더 고색 창연하다. 대적광전(大寂光展)은 주불이 비로자나불을 모신 전각이다. 적(寂)은 번뇌를 멸한 고요한 진리의 세계, 니르바나의 세계를 말하며, 광(光)은 그 세계에서 나오는 참된 지혜가 온 우주를 찬란히 비춘다는 것을 말한다
△ 기림사 대적광전(祇林寺大寂廣殿)
기림사 대적광전은 보물 제833호로써 지혜의 빛으로 세상을 비 춘다는 비로자나불을 모셔 놓은 법당을 가리킨다.
선덕여왕 때 세워진 후 여러 차례에 걸쳐 수리한 것으로 지금 건 물은 조선 인조 7년(1629)에 크게 고쳤을 때의 것으로 보인다.
규모는 앞면 5칸·옆면 3칸이며, 지붕은 옆면에서 볼 때 사람 인(人)자 모양을 한 맞배지붕이다.
지붕 처마를 받치기 위해 장식하여 짜은 구조가 기둥 위와 기둥 사이에도 있는 다포 양식이다.
겉모습은 절의 중심 법당답게 크고 힘차며 안쪽은 비교적 넓은 공간에 정숙하고 위엄있는 분위기를 자아내고 있다.
공포에 조각을 많이 넣어 17세기 건축 흐름을 알 수 있고, 특히 수리를 할 때
옛 모습을 손상시키지 않아 중요한 건축사 연구 자료가 되고 있다
△ 대적광전(大寂光展)
△ 대적광전(大寂光展)
△ 삼층석탑[경북 유형문화재 제205호]
△ 대적광전(大寂光展)과 삼층석탑
△ 대적광전(大寂光展)과 삼층석탑
△ 대적광전(大寂光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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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응진전 오백나한상
△ 응진전[경북 유형문화재 제214호]
오백나한상을 모신 건물로 전면 5칸, 측면 2칸 겹처마 맞배지붕이다.
장대석 1단의 얇은 기단 위에 화강석 주초를 놓고 전 후면에는 두리기둥을,
측면에는 각진기둥을 세웠는데 후면의 기둥은 1개를 제외하고는 모두 동바리를 하였다.
공포는 내외 2출목이다. 내부 살미의 형태는 주심포에다
교두점 차단과 양봉이 주간포에는 교두점 차단과 삼분도 요두(要頭)를 각각 얹었다.
가구는 5량가이며 대량과 종량위에는 파련대공을 세웠다.
천장은 빗반자를 치고 단청을 하였는데 천장 전체가 빗반자로 된 경우는 드물다.
바닥은 우물 마루를 깔았으며 문비 구성은 전면 각칸에 이분합(二分合)교살문을 달았다.
이러한 형태를 볼 때 관룡사 대웅전의 모양과 흡사한 조선중기의 형식을 취하고 있다.
2002년 4월 개분불사를 하는 중에 오백나한 복장에서 조성당시에 씌여진 것으로 보이는 발원문이 나왔다.
여기에 보면 조성년도가 옹정7년(擁正七年)이다 서기로는 1729년이고 우리나라 연호로는 영조5년이다.
불상조각에 참여하신 분은 금산사 스님 4분과 본사스님 3분이다.
오백아라한은 정확히 526분의 성자이다.
부처님 당시의 제자들 중에 가장 뛰어난 10대 제자, 16성중(聖衆)과 500성중(聖衆)이다.
모든 번뇌를 끊고 열반에 들어간 최고 단계에 있는 사람이다.
아라한에 관한 설명은 다음의 법구경에 나온 게송으로 알 수 있다
△ 응진전과 진남루
△ 응진전
△ 응진전
△ 진남루
진남루는 남방을 진압한다는 뜻으로 여기서 남방은 일본을 가리킨다.
임진왜란 당시 기림사는 전략요충지로서 경주지역 의병과 승병 활동의 중심 사원이었으며,
이 지역 다른 사원과 달리 피해를 거의 입지 않았다.
경주부 관아에 보관되어 있던 [영부안선생]이나 [호장안]등 수많은 문헌들은 당시
호장 최락에 의해 기림사로 옮겨져 잘 보관 된 결과 오늘날까지 전해지게 됐다.
이때 이 진남루는 승군의 지휘소로 사용되었던 건물이다.
건물 형태는 익공계 겹처마 맞배지붕으로 상부 구조 수법이 돋보이는 독특성을 지니고 있다
△ 진남루
△ 응진전, 삼층석탑, 진남루
△ 삼층석탑[경북 유형문화재 제205호]
대적광전과 진남루 사이 서쪽에 오백나한전이 있고 바로 그 앞에 높이 3m 쯤 되는 아담한 3층석탑이서 있다.
감은사 탑과 같은 돌인 안산암(安山岩)으로만들었는데, 2중의 기단 위에 3층으로 몸체 돌과 지붕돌을 쌓았고
그 위에 노반, 복발, 앙화까지 남아 있다.
아랫기단은 낮은데, 한 면에 3개씩의 기둥모양이 새겨져있고 , 위 기단은 높은데 각 면마다 기둥 셋이 새겨져있다.
몸체 돌에는 층마다 모서리 기둥을 새겼는데, 아래는 굵게, 위는 좁게 나타내는 엔타시스(배흘림) 양식이다.
처마 끝은 4단으로 돼있다. 크기도 작지만 , 기단의 기둥수, 처마 받침의 단수가 줄어들어 ,통일 신라의 일반형이이면서 ,시대 말기 것으로 보인다.
석탑 동쪽의 보리수밑에는 목탑(木塔)터가 남아 있다.
언젠가 목탑이 소실되고 난 뒤 재건하지 못하고 ,대신 자그마한 석탑을 세운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 삼층석탑
△ 약사전[경북 유형문화재 제252호]
정면 3칸의 맞배지붕의 건물이다.
약사전은 동방 만월 세계에서 중생 교화를 맡고 계신 약사 여래불을 모신 전각이다.
사람의 병을 고치고 , 번민에서 구제하시는 부처님으로 약사유리광여래불(藥師琉璃光如來佛),대의왕불(大醫王佛)이라고 한다.
보살로서 수행하고 있을 때에 12대원(大願)을 발했다고 한다.
중생의 병을 제거하며, 모든 감각기관을 완비시켜 해탈로 인도하는 능력이 있다.
일광(日光)보살, 월광(月光)보살을 각각 좌우 협시(脇侍)로서 약사삼존(藥師三尊)으로 삼으며,
권속에는 호법신(護法身)으로서의 12신장을 모신다
△ 약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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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천불전
1817년(순조17년)에 초의선사가 기림사 근방에서 나는 옥돌로 천불을 조성해 모셨다가
1818년(순조18년)에 해남 대둔사로 이운을 해서 대둔사 천불전에 모셨다.
현재의 건물은 최근(1990년경)에 지어진 전각으로 정면 7칸 측면 3칸 108평의 거대한 크기이다.
안에는 삼천불이 모셔져 있다. 이는 항상 어디에서나 부처님이 계신다는 사상에서
유래된 것으로 과거 천불, 현재 천불, 미래 천불의 의미를 담고 있다
△ 삼천불전
△ 삼천불전
△ 삼천불전
△ 명부전
정면 3칸 맞배지붕의 건물로 안에는 지장보살과 시왕상을 모셨다.
지장보살은 도리천에서 석가여래의 부촉을 받고 매일 아침 선정에 들어 중생의 근기를 관찰한다.
석존이 입멸 후부터 미륵불이 출현 할 때까지 몸을 6도에 나타내어 천상에서 지옥까지 일체중생을 교화하는 대자대비한 보살이다.
석장을 짚은 사문의 모습의 형상을 하고 계시며 지옥에 있는 모든 중생을 다 구제하고 나서 부처가 되겠다는 거대한 서원을 세운
대비대원(大悲大願)보살이다. 좌우로 도명존자와 무독귀왕이 협시(協侍)하고 있다.
명부시왕은 죽은 자의 영혼이 가는 명계(冥界)를 다스리는 열 분의 왕이다.
시왕은 진광대왕(秦廣大王), 초강대왕(初江大王),송재대왕(宋宰大王), 오관대왕(五官大王), 염라대왕(閻羅大王),
변성대왕(變成大王), 태산대왕(泰山大王), 평등대왕(平等大王), 도시대왕(都市大王), 오도전륜대왕(五道轉輪大王)이다
△ 삼천불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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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천왕문
△ 사천왕문
△ 사천왕문
△ 사천왕문
△ 사천왕문
△ 기림사 일주문
세차게 쏟아지는 빗줄기 속에...
안전하게 산행을 마치고 귀울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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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d]
'″°³ 산행후기 ³°″ > 다녀온山寺'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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