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³ 산행후기 ³°″/일상이야기

반가운_울산 밀양 고속도로 개통 운행기 '20.12.12

2020.12.12(토)

 

반가운 소식, 울산-함양간 고속도로 중 울산-밀양 구간이 개통되어

 

 영남알프스 배내골을 아주 쉽고 빨리 접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주말이면 고질적인 병목이 심했던 울산 무거동 일대 교통도 많이 분산 될 듯...!

 

 

 

 

 

 

 

서울주 구간을 달리며 본 영남알프스 좌)영축산 우)신불산

 

밀양까지 신불산과 재약봉 향로산 백마산을 관통하는 15km 터널을 이룹니다.

 

더욱 콘크리트 도로의 고질적인 타이어 마찰음이 나지 않아 괘적하고...

 

눈, 비 올 때나 도로 결빙을 방지하기 위한 열선이 설치되어 있다고 하네요.

 

 

 

 

※ 울산-밀양간 고속도로 요약

 

- 개통일시: 2020년 12월 11일(토) 17:00부터

- 총  연 장: 45.2km

- 사  업 비: 2조 1,436억

- 공사기간: 2014년3월~2020년12월

- 주요시설: 분기시설 3개소(밀양, 서울주, 울주)/ 나들목_울산편도(배내골)

                휴게소(울주 양방향) / 터널 17개(27km)-교량 53개(12km)

 

 

▶ 영남알프스 신불산 재약산 터널

 

울산-밀양 구간 (총연장 45.2km)에 있는 신불산 재약산 터널은 해발 1,000m 이상의 고산지대인 영남알프스 관통하는 터널로 총 길이는 15km로 지금까지 국내 최장 터널이었던 서울-양양 고속도로의 인제 양양터널(10.965m) 보다 4km가 긴 국내 최장 터널 이라고 합니다.

또한 울산-밀양 구간은 험준한 산악지형으로 자연환경 훼손을 최소화 하여 터널 58%(26.3km) 교량 19%(8.5km) 등 본선 77%r가 구조물로 설계 건설하였다고 합니다.

 

하지만 통행료는 접속구간 1,700원/ 무인시스템 요금소 1,900월/ 밀양 나들목 200원으로 토탈 3,800원으로 접속구간 요금이 지나치게 과한 듯 하여 아쉬움 이었습니다.

 

 

 

▶ 울산-밀양간 고속도로 [크게보기_클릭]

 

 

▶ 신불산 터널_영상

 

 

▶ 재약산 터널_영상

 

 

 

 

▶ 울산-밀양간 고속도로 운행기

청량 IC에서 진입

 

동해고속도로에 진입하여 달리다 밀양 고속도로 갈아 탑게 됩니다.

 

 

 

 

 

동해고속도로에서 밀양으로 분기

 

 

 

 

 

이제부터 새 고속도로에 진입

 

 

 

 

 

울산-밀양 고속도로

 

교량과 터널로 계속 이어집니다.

 

 

 

 

 

 

 

 

 

 

 

웅촌구간 터널

 

터널과 교각이 연이어지며 웅촌 1, 2, 3 터널 3개로 이어집니다.

 

 

 

 

 

 

 

 

 

 

 

 

 

 

 

 

 

 

삼동구간 터널

 

역시 터널과 교량이 연이이지며 삼동 터널 4개가 연이어 집니다.

 

 

 

 

 

 

 

 

 

 

 

 

 

 

 

 

 

 

위로 신불산 보이고...

 

조망이 탁해 아쉬움...삼동 구간을 달리니 영축산과 신불산이 한눈에 펼쳐집니다.

 

 

 

 

 

 

 

 

 

 

 

 

 

 

 

 

 

 

 

 

 

 

▶ 울주 휴게소

울주휴게소_양방향

 

크지는 않지만 시설이 잘 가추어진 휴게소 입니다.

 

 

 

 

 

우측으로 라운지_전망대

 

 

 

 

 

신불산이 잘 보이고...

 

 

 

 

 

전망대에서 보이는 신불산과 좌측 영축산

 

영축산에서 죽바우등 오룡산이 안보이는 것이 많이 아쉬웠습니다.

 

 

 

 

 

전망대에서 본 영축산과 신불산

 

 

 

 

 

 

 

 

 

 

 

 

 

 

 

 

▶ 심도석 기념바위_신불산과 재약산 심도석

심도석 (지하석)

 

터널 공사 시, 신불산 터널 속 바위와 재약산 터널 속 바위를 기념으로 기념하기 위하여 조성 하였더군요.

 

 

 

 

 

 

 

 

 

 

헐~일제잔재 이름을 쓰다니...

 

이곳은 낙동정맥인데...아직까지 태백산맥이라니...참내 원~!

태백산맥은 이땅에 없는 이름...하루빨리 바로 잡았으면 좋겠는데 민원을 널어야 하나...!

두 산의 지중석을 기념한 뜻은 좋은데...하루 빨리 낙동정맥으로 고쳐지면 좋겠습니다.

 

 

 

 

신불산 터널 바위와 재약산 터널 바위

 

 

 

 

 

휴게소 뒤로...길이 있어 들어가 봅니다.

 

 

 

 

 

야외 휴식공간

 

휴게소 뒤 공간에 야외 휴식공간을 조성해 놓았네요.

 

 

 

 

 

야외 휴식공간 테이블

 

코로나로 인해 투명아크릴 판도 모두 설치되어 있고...물론 휴게소 내부도 마찮가지...

 

 

 

 

 

 

 

 

 

 

 

 

 

 

 

 

 

 

 

 

 

 

 

 

울주 휴게소 내부

 

 

 

 

 

 

 

 

 

 

 

복층으로 2층에도 휴게공간과 커피점 등

 

 

 

 

 

화장실 세면대

 

화장실 세면대, 고급스럽운 공간으로 조성되었네요.

 

 

 

 

 

남자 화장실 입구

 

 

 

 

 

울주 휴게소 

 

주변 한번 쭉~살펴 봅니다.

대형 주차공간과 주차공간이 넓직하여 좋네요.

 

 

 

 

 

 

 

 

 

 

 

 

 

울주휴게소를 나와 밀양 방향으로 신불산 터널을 통과 할 예정

 

삼동면을 주행할 때는 앞으로 영축산과 신불산이 시원하게 보입니다.

 

 

 

 

경부고속도로 분기점

 

서울산 나들목이기도 합니다.

 

 

 

 

 

전방에 조망되는 영축산과 신불산

 

 

 

 

▶ 신불산 터널

그리고 곧 신불산 터널 속으로...

 

신불산을 관통하여 배내골에서 다시 재약산 터널로 이어지는 15km의 긴 터널입니다.

 

 

 

 

 

울산-밀양 구간 (총연장 45.2km)에 있는 신불산 재약산 터널은 해발 1,000m 이상의 고산지대인 영남알프스 관통하는 터널로 총 길이는 15km로 지금까지 국내 최장 터널이었던 서울-양양 고속도로의 인제 양양 터널(10.965m) 보다 4km가 긴 국내 최장 터널 이라고 합니다.

 

 

 

최첨단 터널 안전시설

 

적절한 간격으로 비상 시 대피시설 유도를 참 잘 해 놓았네요.

 

 

 

 

 

군데군데 아름다운 빛도...

 

 

 

 

 

 

 

 

 

 

 

 

 

 

 

 

 

신불산 터널에서 배내골 교각

 

배내골이 워낙 좁아 바로 재약산 터널로 이어집니다.

그리고 배내골 출구도 터널로 건설되어 있네요.

 

 

 

 

 

우측으로 배내골 출구

 

배내골 폭이 좁아 출구 조차도 터널로 건설 되었네요.

또한 울산 방향으로 만 편도 나들목이니 꼭 참고 하셔야 할 듯 합니다.

따라서 밀양 방향에서 배내골 나들목은 없으니, 서울산에서 유턴해야 합니다. 

 

 

 

 

▶ 재약산 터널

재약산 터널 운행 중

 

재약산 터널은 정확하게 재약산(수미봉)이 아닌 재약봉과 향로산 백마산을 가로질러 관통하게 됩니다.

 

 

 

 

 

 

 

 

 

 

 

 

 

 

 

 

 

 

 

 

 

 

 

 

 

 

 

 

 

 

 

긴 재약산 터널을 통과 하면, 또 연속해서 크고 작은 터널이 이어지고

 

밀양까지 높은 교각 또는 터널 고속도로라 마치 비행기를 타는 듯...!

 

 

 

 

단장 4터널

 

계속 이어지는 터널 단장 터널 4개를 통과해야 합니다.

 

 

 

 

 

 

단장 3터널

 

 

 

 

 

단장 2터널

 

 

 

 

 

단장 1터널

 

 

 

 

 

전방에 용암산이 보이고...

 

계속 산외 3터널이 이어집니다.

 

 

 

 

 

 

 

 

 

 

 

산외 2터널

 

 

 

 

 

울산-밀양간 고속도로 종점

 

하루빨리 함양까지 쭉 이어지기를...!

그러면 어디든지 당일로 다녀오기가 아주 용의할 듯 합니다.

이렇게 밀양까지 달려 보았습니다.

 

 

 

 

 

 

 

그리고, 24번 국도를 따라 배내골로 다시 빽하여...

 

배내고개 넘기 전 약수터에서 마실물을 취수 합니다.

 

배내골 약수터는 이제 포화 상태인 듯, 너무 알려져 있는 곳 입니다.

 

 

 

▶ 배내골 약수터

 

 

너무 가물어서 그런지, 약수 취수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약수터가 너무 많이 알려져 이제 다른 곳으로 바꾸어야 할 듯 합니다.

 

 

 

 

 

 

 

 

 

 

 

 

 

 

 

 

 

☞ 배내골 약수터 발원지 바로가기_blog.daum.net/mkhur1004/2588?category=1034814

 

반나절 휴식_배내골 약수터에서 먹방 '19.8.10

2019. 8. 10 (토) 배내골 약수의 근원, 대형 너덜지대를 올라 보니, 눈을 의심케 하고 이곳에 이런 대형 너덜이 존재 할 줄은 생각하지 못했다능~ 배내약수 샘물 발원지라 해도 무방 할 듯 한 생각

blog.daum.net

 

 

 

▶ 배내골 IC 진입

배내골 교각

 

신불산 터널과 재약산 터널을 이어주는 배내골 교각 입니다.

자연 훼손을 최소화하며 건설하여 그래도 다행입니다.

 

 

 

 

 

 

 

 

 

 

 

 

 

 

 

 

 

배내골에서 고속도로 진입로

 

울산 방향으로만 편도 나들목이 되어 있습니다.

 

 

 

 

 

 

 

 

 

 

 

진입하자 바로 신불산 터널로...

 

 

 

 

 

 

 

 

 

 

 

실불산 터널_밀양에서 울산방향

 

역시 터널 곳곳에 화려한 조명이 눈을 즐겁게 합니다.

 

 

 

 

 

 

 

 

 

 

 

 

 

 

 

 

 

 

 

 

 

 

 

 

 

 

 

 

 

 

 

 

 

 

 

터널을 빠져 나오면 서울주(가천)

 

역시 높은 교각 위로 뻥 뚫려 있습니다.

 

 

 

 

 

 

 

 

 

 

 

삼동1터널~4터널까지... 쭉~

 

 

 

 

 

 

 

 

 

 

 

 

 

 

 

 

 

 

 

 

 

 

 

 

웅촌1터널~3터널까지...

 

 

 

 

 

 

 

 

 

 

 

 

 

 

 

 

 

적절한 속도

 

타이어 마찰음이 거의 들리지 않고 아주 쾌적한 드라이브 입니다.

거의 자동차 엔진 소리만 들릴 뿐, 귓전을 찢던 타이어 마찰음이 거의 없습니다.

 

 

 

 

 

다시 청량 IC에서 아웃~

 

코로나 유행 상황이 심각한 수준으로 치닫고, 대인 접촉을 절대 피해 바로 집으로 콕~합니다.

우선 개통된 울산-밀양간 고속도로, 추후 영남알프스 한켠에 다니기 한결 편해 질 듯 하고, 더해 함양까지 2024년에 완공되면 영호남을 쉽게 다녀올 수 있을 듯, 더 반가운 것은 지리산을 아주 쉽게 다닐 수 있을 듯 합니다.

하지만 단점은 터널구간은 구간 단속 되며, Box형 카메라 단속구간이 어지간히 많더군요.

 

 

 

▶ 집콕~과메기로 소주한잔

 

 

올해 처음으로 먹는 과메기, 예전엔 잘 먹지 못했는데

 

지금은 비교적 즐겨 먹는, 안주 삼으면 속이 편안한 특징이...!

 

 

 

 

 

 

 

 

 

 

 

 

 

 

 

 

 

 

 

 

 

 

 

코로나19 감염자 수가 날이 갈수록 늘어만 가고, 근래 울산도

 

예외는 아니니 더욱 민감해지기만 하니 참 슬픈 현실입니다.

 

누구도 자유로울 수 없는 엄중한 시기, 잘 다스려 이겨내야 할 일, 모두가 다 함께...! 

 

 

 

 

《end》